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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Q | Pre-Deck을 타사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까? | |||||||||||
DR Girder는 시공단계별 하중 증가에 따라 최적화된 강선을 배치하여 거더의 형고를 최적화하고 강연선 사용량을 최소화한 Girder입니다.
타사 제품의 프리캐스트 패널은 대부분 두께가 60㎜로 Pre-Deck 두께 110㎜ 보다 작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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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Q | DR Girder 단면을 곡면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입니까? | |||||||||||
현재 건설교통부 표준도에 채택된 단면은 1956년 미국 FHWA에서 채택한 AASHTO Ⅰ~ Ⅳ단면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단면은 구조적 효율성이 매우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기존 거푸집을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재 까지도 계속 사용되어지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 이러한 모순점을 극복하고자 AASHTO를 중심으로 구조적 효율성을 증대시킨 Bulb-T형의 단면을 개발 적용하여 왔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구조적 효율성과 더불어 미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단면에 곡면을 도입한 Nebraska University, NEBT등의 단면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DR-Girder는 3세대 단면을 근간으로 Parametric Study를 하여 표준단면을 선정하였습니다.
[ PSC Girder 단면의 해외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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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Q | DR Girder가 일반 개량형 PSC Girder보다 형고가 작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 |||||||||||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Pre Deck)을 이용하여 슬래브 비합성상태에서 긴장하면 시공중 안전성 확보는 물론, SP-Slab의 자중만큼 추가 긴장이 가능하게 되어 약 10%정도 긴장력 도입효율을 증대할 수 있어 형고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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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Q | 내하력 보강을 위한 추가 긴장시 바닥판 제거는 타 공법보다 불리한 것이 아닌가요? | |||||||||||
우리나라 교량에서 거더는 80~100년을
바닥판은 약 30년을 설계수명으로 정하고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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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Q | DR Girder는 2받침으로 되어있는데 1받침 적용도 가능합니까? | |||||||||||
연속지점부에 일반적인 교량형식(강교, PSC Box, 슬래브교 등)은 1개의 받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PSC Girder교의
1받침 적용은 구조적으로 완벽한 방법이지만 2받침적용에 비하여 경제적인 거더 설계가 가능하거나 시공성이 더 개선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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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Q | Dr. Spliced Girder의 개발배경과 적용대상은? | |||||||
PSC 콘크리트 I형 거더는 일반적으로 경간장 55m 이상의 장경간 교량에서 형고가 높아지고, 거더의 자중이 무거워져 운반 및 가설장비의 대형화가 필요하여 현실적으로 PSC I형 거더의 적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55m이상의 교량에는 PSC Box거더(FCM), 강교 계열 또는 특수한 형식을 적용하고 있으나 공사비가 매우 고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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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Q | Bent설치가 어려운 지역에도 Dr. Spliced Girder의 적용이 가능한가요? | |||||||
교량 하부에 지장물(도로, 철도, 광역상수관, 가스관, 송유관 등)이 있어 Bent 설치가 어려운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Bent와 Strong Back을 조합함으로써 Dr. Spliced Girder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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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Q | Pre Girder 제작시 왜 이동식 반력대를 사용 하나요? | |||
Pre Girder는 Pre-tension 거더로 거더 제작시 강선 긴장작업을 위해 어떤 형태로든 반력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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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Q | Pre Girder의 복부 두께 150㎜는 너무 얇지 않나요? | |||
Pre Girder는 거더 단부의 상연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단부의 하부플랜지 두께를 키워 형고를 높임으로써 강선의 편심이 작아지도록 개발된 거더로 중앙부 보다 단부의 형고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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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Q | Post-tension Girder 대비 Pre Girder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 |||
PSC Girder는 긴장력 도입 방법에 따라 Pre-tension 방식과 Post-tension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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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Q | 제작장의 운용장비(크레인, 반력대) 규모 및 넓이는 어떻게 계획하나요? | |||
제작장의 장비 운영은 거더의 연장에 따라 사용하는 장비의 규격이 유동적이며, 생산규모에 따라 하이드로크레인을 사용하거나 이동시 겐트리크레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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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Q | RC -RF교보다 경간장이 긴 이유는 ? | |||||||||||||||||||||
RC -RF교은 기본적으로 PSC Girder를 상부구조에 적용한 교량으로 PSC거더의 특징인 장경간이 가능한 구조형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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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Q | GC -RF교에서 벽체 상단에 설치된 고무 PAD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 |||||||||||||||||||||
-RF교의 벽체 상단과 거더 사이의 고무 Pad(Elastic rubber pad)는 거더 가설시 발생할 수 있는 거더의 충격에 의한 벽체의 손상 예방과 거더 가설 후 벽체에 작용할 수 있는 지압을 분산하기 위한 장치로 가설용 고무 패드(t=50㎜)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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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Q | GC -RF교의 연장, 사각 등 적용한계는 어떻게 되나요? | |||||||||||||||||||||
GC -RF교은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장별 3개의 타입으로 구분하여 단경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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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Q | Flange 20㎜ 이격이 철도 진동에 따른 안전성에 미치는 문제점 없는지? | |||||
거더의 제작 및 가설 오차, 강연선 긴장에 따른 변위 등을 고려하여 거더 Flange간 20㎜를 이격시켜 오차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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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Q | 상판 현장타설시 Flange 20mm 이격부를 통한 Con’c 누수에 대한 대책은? | |||||
Flange 20mm의 이격부 틈새에 백업재를 설치하고 실런트로 마감하여 이격부에서의 타설 콘크리트의 누수 및 낙하를 방지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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