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xt
  • 홍보센터
  • next
  • FAQ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No. 제목
1 Q Pre-Deck을 타사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까? 더보기

DR Girder는 시공단계별 하중 증가에 따라 최적화된 강선을 배치하여 거더의 형고를 최적화하고 강연선 사용량을 최소화한 Girder입니다.

시공단계 응력의 변화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1차 긴장에 의한 Prestress력과 DR Girder 자중에 의한 거더의 응력(상연은 인장, 하연은 압축)이 허용응력을
  2. DR Girder를 가설하고 Pre-Deck을 설치함으로써 상연의 인장응력과 하연의 압축응력을 감소시킵니다.
  3. Pre-Deck 설치에 의해 감소된 응력의 여유만큼 2차 강선을 추가 긴장함으로써 상부구조를 완성합니다.
    즉, DR Girder는 Pre-Deck을 하중으로 재하함으로써 응력의 여유를 최대한 확보한 공법입니다.

타사 제품의 프리캐스트 패널은 대부분 두께가 60㎜로 Pre-Deck 두께 110㎜ 보다 작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DR Girder의 시공단계별 응력이 최적화 될 수 있는 중량이 되도록 Pre-Deck을 개발하였습니다.

타사 제품의 패널을 적용하게 되면 패널의 중량 감소로 하중 재하에 따른 응력이 감소 효과가 Pre-Deck에 미치지 못하므로 Girder의 2차 강선량의 증가 또는 거더 형고의 증가로 나타나 공사비 증가로 이어집니다.

당사의 DR Girder는 개량형 PSC Girder 중 최저 형고입니다.

2 Q DR Girder 단면을 곡면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입니까? 더보기

현재 건설교통부 표준도에 채택된 단면은 1956년 미국 FHWA에서 채택한 AASHTO Ⅰ~ Ⅳ단면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단면은 구조적 효율성이 매우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기존 거푸집을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재 까지도 계속 사용되어지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 이러한 모순점을 극복하고자 AASHTO를 중심으로 구조적 효율성을 증대시킨 Bulb-T형의 단면을 개발 적용하여 왔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구조적 효율성과 더불어 미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단면에 곡면을 도입한 Nebraska University, NEBT등의 단면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DR-Girder는 3세대 단면을 근간으로 Parametric Study를 하여 표준단면을 선정하였습니다.

1세대 단면
(재래식단면)
2세대 단면
(AASHTO)
3세대 단면
(NEBT)
1세대 단면 2세대 단면 3세대 단면

[ PSC Girder 단면의 해외사례 ]

DR 단면 DR 단면의 특징
1세대 단면 •Bulb-T 형태로 구조 효율성 극대화
•단면에 곡면도입으로 미관증대
•경간별로 복부높이만 조절함으로서
  형고 표준화
3 Q DR Girder가 일반 개량형 PSC Girder보다 형고가 작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더보기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Pre Deck)을 이용하여 슬래브 비합성상태에서 긴장하면 시공중 안전성 확보는 물론, SP-Slab의 자중만큼 추가 긴장이 가능하게 되어 약 10%정도 긴장력 도입효율을 증대할 수 있어 형고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합성전 긴장시 합성후 긴장시
합성전 긴장 합성후 긴장
P=220tonf e=0.507m라면
수식 = 931.9 tonf/㎡
P=220tonf e=0.862m라면
수식 = 845.8 tonf/㎡
4 Q 내하력 보강을 위한 추가 긴장시 바닥판 제거는 타 공법보다 불리한 것이 아닌가요? 더보기

우리나라 교량에서 거더는 80~100년을 바닥판은 약 30년을 설계수명으로 정하고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SC구조는 초기 긴장시에 최대응력이 발생되기 때문에 하자발생시 가설전 발생되기 때문에 설계수명
도달시까지 추가긴장은 없을것으로 판단하며, 만약 추가긴장이 필요하다면 설계수명이 거더에 비해 1/3정도 밖에 안되는
바닥판이 우선 보수되어야 할 것이므로 거더의 보강시기를 바닥판 보수시 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지관리 정착구가 외부에 노츨될 경우 정착구 부식우려로 점검기간이 짧아 거더 상부내측에 위치시켜 부식에
대하여 완전하게 방식이 되도록 계획한 유지괸리형 거더입니다.

5 Q DR Girder는 2받침으로 되어있는데 1받침 적용도 가능합니까? 더보기

연속지점부에 일반적인 교량형식(강교, PSC Box, 슬래브교 등)은 1개의 받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PSC Girder교의
연속지점부 2개의 받침과 1개의 받침은 구조적인 개념의 차이가 아니라 시공적인 측면에서 구분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1. 2받침 적용 일반적으로 PSC Girder는 지상 제작장에서 제작 및 1차 긴장된 거더를 2개의 받침이 설치된 연속
    지점부(교각)에 가설하고 있으며, 거더 가설 즉시 후속 공정이 가능하여 시공이 단순하고 효과적입니다.
  2. 1받침 적용 지상 제작장에서 제작 및 1차 긴장된 거더를 가설용 받침에 우선 가설하고, 지점부(교각)에서 거더
    연속화를 위해 설치된 1개의 받침 위에 콘크리트를 현장 타설한 후 가설용 받침을 제거함으로써 1개의 받침을
    적용할 수 있으나, 시공절차가 복잡하고 거더 연결부에 받침이 위치하여 정밀시공을 요하는 공법입니다.

1받침 적용은 구조적으로 완벽한 방법이지만 2받침적용에 비하여 경제적인 거더 설계가 가능하거나 시공성이 더 개선되는
등 효과가 없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1받침이 반드시 필요한경우가 아니라면 2받침 적용을 우선하고 있습니다.

No. 제목
1 Q Dr. Spliced Girder의 개발배경과 적용대상은? 더보기

PSC 콘크리트 I형 거더는 일반적으로 경간장 55m 이상의 장경간 교량에서 형고가 높아지고, 거더의 자중이 무거워져 운반 및 가설장비의 대형화가 필요하여 현실적으로 PSC I형 거더의 적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55m이상의 교량에는 PSC Box거더(FCM), 강교 계열 또는 특수한 형식을 적용하고 있으나 공사비가 매우 고가입니다.

근래 콘크리트 강도 2세대 단면의 초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경간장 60m까지 확대하고 있으나, 재료의 현장 수급과 거더의 중량 문제는 여전히 장경간 교량에 PSC I형 거더의 적용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Dr. Spliced Girder는 레미콘의 현장 수급이 가능한 2세대 단면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주두부, 측경간부, 중앙경간부로 분절하여 Segment로 제작하고, 가설 벤트 위에서 거더를 연결, 연속화함으로써 이상의 장경간 교량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형식입니다.

따라서, Dr. Spliced Girder교는 장경간 변단면 구조로 하천, 고속도로, 철도 등을 횡단하는데 경간장 55m이상을 필요로 하는 곳에 강교 또는 특수교량 보다 경제적이며 미관을 필요로 한다면 최적의 교량 형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세대 단면

2 Q Bent설치가 어려운 지역에도 Dr. Spliced Girder의 적용이 가능한가요? 더보기

교량 하부에 지장물(도로, 철도, 광역상수관, 가스관, 송유관 등)이 있어 Bent 설치가 어려운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Bent와 Strong Back을 조합함으로써 Dr. Spliced Girder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Bent + Strong Back
strong back 시공순서
주두부 가설 ➜ 시종점 측경간부 가설 ➜ 거더간 연결 ➜ 중앙경간부 가설 및 연결
spliced 적용 spliced 적용
No. 제목
1 Q Pre Girder 제작시 왜 이동식 반력대를 사용 하나요? 더보기

Pre Girder는 Pre-tension 거더로 거더 제작시 강선 긴장작업을 위해 어떤 형태로든 반력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장에서 거더를 제작하는 경우, 고정식 반력대가 경제적이지만 현장으로 거더를 운반하는데 길이(L=15m)와 중량(40t)에 제약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고정식 반력대를 설치하여 거더를 제작하는 경우, 거더 운반에 대한 제약조건은 없으나 거더 제작 완료 후 반력대 철거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Pre Girder제작시 고정식 반력대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운반 제약, 산업폐기물 발생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경제성, 접근성 및 환경 친화적으로 우수한 이동식 반력대를 사용합니다.

이동식 반력대
detension, 현장조립
2 Q Pre Girder의 복부 두께 150㎜는 너무 얇지 않나요? 더보기

Pre Girder는 거더 단부의 상연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단부의 하부플랜지 두께를 키워 형고를 높임으로써 강선의 편심이 작아지도록 개발된 거더로 중앙부 보다 단부의 형고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Pre Girder는 복부에 쉬스관 설치가 필요 없는 Pre-tension 거더로 강선이 하부 플랜지에 직선으로 배치되어 복부두께의 제약이 없습니다.
따라서, 거더의 자중을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단면이 될 수 있도록 복부두께를 150㎜로 최적화하였습니다.

거더 단면 형상 및 강연선 배치
debonding 상세
3 Q Post-tension Girder 대비 Pre Girder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더보기

PSC Girder는 긴장력 도입 방법에 따라 Pre-tension 방식과 Post-tension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Post-tension 방식의 경우, 거더 내부에는 쉬스관을 단부에는 정착장치를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양생한 후 강연선을 삽입하여 긴장함으로써 반력대가 필요 없는 PSC Girder 형식입니다.
따라서, 쉬스관, 정착장치 등의 부속품이 필요하며, 그라우팅 등 추가 공정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현장 근처에서 제작하므로 거더의 운반과 가설이 용이하고, 거더 제작 단가는 본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Pre-tension 방식의 경우, 반력대를 이용하여 강선을 긴장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양생한 후 강선을 절단하여 긴장력을 도입하는 PSC Girder 형식입니다. 따라서, 쉬스관, 정착장치 등의 부속품이 불필요하며, 추가 공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공장에서 제작하는 경우 거더 운반시 길이 및 중량에 제약이 있으며, 현장에서 제작하는 경우 반력대 설치에 따른 비용이 거더 제작 본수에 따라 제작 단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Pre-tension 방식의 Pre Girder는 Post-tension 방식의 PSC Girder에 비해 자재비(정착구, 쉬스관 등)가 감소되어 경제적이나, 이동식(혹은 고정식) 반력대를 사용함에 따라 반력대의 운반, 설치, 해체와 거더의 현장내 소운반 등 제작비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Pre Girder는 제작 규모가 일정 규모(약 30본) 이상인 경우에만 Post-tension 방식의 PSC Girder보다 약 10~20%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Q 제작장의 운용장비(크레인, 반력대) 규모 및 넓이는 어떻게 계획하나요? 더보기

제작장의 장비 운영은 거더의 연장에 따라 사용하는 장비의 규격이 유동적이며, 생산규모에 따라 하이드로크레인을 사용하거나 이동시 겐트리크레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장 규모는 거더 제작 물량과 이동식 반력대 및 철근 조립대 설치 대수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예를 들면 1본/일 생산을 기준으로 반력대 1대 설치시 B=12m, L=거더길이+20m가 소요되며 제작된 거더의 야적장은 별도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거더 제작 규모에 따른 장비와 제작장 크기는 당사의 공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면 자세한 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No. 제목
1 Q RC -RF교보다 경간장이 긴 이유는 ? 더보기

RC -RF교은 기본적으로 PSC Girder를 상부구조에 적용한 교량으로 PSC거더의 특징인 장경간이 가능한 구조형식입니다.

2 Q GC -RF교에서 벽체 상단에 설치된 고무 PAD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더보기

-RF교의 벽체 상단과 거더 사이의 고무 Pad(Elastic rubber pad)는 거더 가설시 발생할 수 있는 거더의 충격에 의한 벽체의 손상 예방과 거더 가설 후 벽체에 작용할 수 있는 지압을 분산하기 위한 장치로 가설용 고무 패드(t=50㎜)입니다.

3 Q GC -RF교의 연장, 사각 등 적용한계는 어떻게 되나요? 더보기

GC -RF교은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장별 3개의 타입으로 구분하여 단경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 분 Pre-Beam Invert-T Dr. Girder
경 간 단경간 단경간 단경간
연 장(m) 8.0 ~ 15.0 15.0 ~ 25.0 25.0 ~ 35.0
사 각(°) 30 30 30
  1. 사각과 우력 -RF교 형태의 교량은 시・종점 벽체 배면의 토압이 서로 마주봄으로써 구조물이 균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각이 있는 교량의 경우 토압의 작용선이 우력을 발생시키는 형상이 되므로 사각을 고려한 검토를 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사유로 GC -RF교은 토압에 의한 우력 발생 최소화, 벽체 두께 최소화를 고려하여 교량의 최대 사각은 30°이하로 제한하여 단경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 경간장과 사각 일반적인 RC-RF교은 경간장이 15m이하로 사각이 다소 큰 교량으로 계획되더라도 우력이 크게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RC-RF교에 비해 경간장이 긴 GC-RF교은 약간의 사각만으로도 우력이 크게 작용할 수 있어 아래와 같이 경간장과 사각을 동시에 고려하여 적용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b/B > 0.5의 경우(적용) b/B < 0.5의 경우(미적용)
0.5 초과 이미지 0.5 미만 이미지
No. 제목
1 Q Flange 20㎜ 이격이 철도 진동에 따른 안전성에 미치는 문제점 없는지? 더보기

거더의 제작 및 가설 오차, 강연선 긴장에 따른 변위 등을 고려하여 거더 Flange간 20㎜를 이격시켜 오차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Flange간 20㎜를 이격시킨 상태로 모델링하여 경간별, 도상별로 국내에서 운행하는 열차(KTX, 새마을, 무궁화)에 대하여 동적안정 수치해석을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하였습니다.

Dr. Wide Flange Girder에 대한 동적안정 수치해석결과 철도설계기준(2015.12)의 고유진동수, 연직가속도, 수직처짐 및 면틀림 등의 설계기준을 만족하여, 철도 진동에 따른 동적안전성을 확보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2 Q 상판 현장타설시 Flange 20mm 이격부를 통한 Con’c 누수에 대한 대책은? 더보기

Flange 20mm의 이격부 틈새에 백업재를 설치하고 실런트로 마감하여 이격부에서의 타설 콘크리트의 누수 및 낙하를 방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시공 개념도 백업재
시공 개념도 백업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