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캐스트 PSC BOX 거더 건설신기술 제812호
(Nodular Girder with PSC Web)

DR Girder
평팔육교(상주~영덕간 고속도로)
L=45m, B=5.0m
프리캐스트 PSC BOX 거더 (Nodular Girder with PSC Web)

- 건설신기술 제812호

교량은 현장에서 시공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전용공장에서 고품질로 생산하여 현장에서 합성함으로써 장지간 적용성 및 품질을 향상하고 공기단축을 실현한 미래 지향형 신형식 교량공법

적용대상
  • 경 간 장 : 70m 까지 적용
제원
구분 35m 40m 45m 50m 55m 60m 65m 70m
형고(m) 2.0 2.0 2.0 2.2 2.4 2.6 2.8 3.2
중량(ton) 150 165 180 215 255 295 340 395
  • 형고는 단경간교 기준임 / 연속교는 0.2m 정도 저감 가능
  • 긴장력 도입순서, 연속화 방법 등에 따라 형고 최적화 가능
특징
  • 장지간 교량이 필요한 곳

    프리텐션 복부로 슬림화하여 장지간을 실현한 신형식 교량
  • 곡선 거더교가 필요한 곳

    곡선교량에는 곡선거더를 적용하여 구조적, 경관적 우수성 제고
  • 우수한 경제성이 필요한 곳

    50m 이상의 지간장 필요시 가장 경제적인 공법
  • 다양한 시공법이 필요한 곳

    하천, 계곡부의 다양한 가설 환경에서도 시공이 가능한 교량형식
개발개념

I형 단면의한계 극복: 장지간 I형 거더의 약한 횡방향 강성을 BOX형 단면으로 극복

BOX형 단면의 슬림화 : 두꺼운 복부를 슬림한 프리캐스트 부재로 변경하여 슬림화

표준횡단면도

구조적 특징
구조계획 특징
시공순서
  • 바닥판 제작대 배치 후 프리캐스트 부재 조립
    (J - Web + Nodule + EndBlock = 공장제작)
  • 하부 슬래브 및
    연결부 콘크리트 타설
  • 1차 강연선 긴장
  • 제작된 거더가설 후 반바닥판 설치
  • 반바닥판 설치 후 2차 강연선 긴장 및 상부 슬라브 타설
  • 부대공 설치 및 차량 통행

시공전경 (평팔육교)

프리캐스트 공장 제작
  • J - Web 생산
  • Nodule 생산
  • End - Block 조립
  • 프리캐스트 제품은 전용공장에서 숙련된 인원들에 의해 생산되어 고품질 확보
현장에서 거더조립
  • J - Web 조립
  • Nodule 설치
  • End - Block 조립
  • 현장으로 운반하여 프리캐스트 조립 후 하부 슬래브를 타설하여 거더 일체화
상부공 가설
  • 거더가설
  • 반바닥판 설치
  • 슬래브 타설
  • 다양한 공법으로 현장 설치 후 반바닥판을 시공하여 고소작업 최소화
실적
교량명 내 용
산외교 - 고속도로 본선 1등급교(밀양~울산간 고속도로 1공구)
- 연장 : L=981m(최대 60m)
- 폭원 : B=12.3m ~ 25.4m
- 평면선형 : R=2,000 ~ 5,000m(S커브)
- 대구~부산간 고속도로를 포함한 계곡부를 횡단하는 곡선교량
광재IC교 - 고속도로 본선 1등급교(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
- 연장 : L=35m
- 폭원 : B=24.3m
- 평면선형 : R=1,450m
- 연결로를 횡단하는 교량으로 곡선거더를 적용한 곡선 교량
도하4교 - 고속도로 본선 1등급교(파주~포천간 고속도로 2공구)
- 연장 : L=245m(최대55m)
- 폭원 : B=12.3m
- 평변선형 : R=2,400
- 지방도 375호선 및 계곡부를 횡단하는 곡선교량
평팔육교 - 고속도로 1등급교(상주~영덕간 고속도로)
- 연장 : L=45m
- 폭원 : B=5m
- 평면선형 : R=∞ (직선교)
- 고속도로에 최초로 적용한 단경간 교량

장헌산업은 수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오며
업계 최고의 기술과 역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준공사진
  •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광재IC교)
    거더가설
  • 상주~영덕간 고속도로(평팔육교)

  • 밀양~울산간 고속도로(산외교)
    런칭가설
  •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광재IC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