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플랜지를 가진 PSC I 거더
(철도교 적용)

DR Girder
넓은 플랜지를 가진 PSC I 거더 (철도교 적용)

거더의 상부플랜지를 넓게 제작하여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에 필요한 거푸집 및 동바리가 필요없어 신속하고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며 기존의 PSC Beam보다 경제성이 우수한 교량 공법

적용대상
  • 경간장 : 경간장 25m~40m까지
  • 교량 형식 : 재래식 PSC,ST.BOX,PC BOX 계열 대안
  • 경관 설계 : 슬라브 타설시공기 단축이 요구되는 지역
  • 곡선 반경 : R=1500 까지 평면곡선 가능
제원

이음새 상세

단면

경간 장별 형고

경간 (m) 형고 (m)
25.0 2.0
30.0 2.2
35.0 2.6
40.0 3.0
특징
구 분 재래식 PSC Beam Dr.Wide Flange Girder
개요도
거푸집 필요 불필요
동바리 필요 불필요
해체작업 필요 불필요
안정성 추락사고 위험내포 작업자의 안정성 확보
시공순서
공장제작
  • 01. 철근 절단
  • 02. 철근 가공
  • 03. 철근 선조립
현장제작
  • 04. 철근 운반
  • 05. 조립철근 배치
  • 06. 쉬스관 설치
  • 07. 콘크리트 타설
  • 08. 강연선 긴장
  • 09. 그라우팅
상부가설
  • 10. 거더 가설
  • 11. 거더 거치 완료
  • 12. 가로보 설치
  • 13. 슬래브 콘크리트
  • 14. 궤도부설
  • 15. 완공
실적
발주처 실 적
철도시설공단 경춘선 망우선 중화고가교
울산신항 인입철도 청량천교
서해선 홍성~송산 신리고가교 외 1교
부전~마산 용전교
부전~마산 신월교(상선)
이천~충주 대신교 외 4교
이천~문경(9공구) 문경3교
군장국가산단 인입철도 옥산교 외 1교

실물교량 공개 재하시험

  • 동적 재하시험 (L=35m, 3점 재하)

    - 철도기술연구원 (거더)
    - 2015년 12월 23일
  • 정적 재하시험 (L=35m, 4점 재하)

    - 철도기술연구원 (거더)
    - 2016년 1월 14일
시공사진
  • 경춘선 망우선 (중화고가교)
  • 경춘선 망우선 (중화고가교)
  • 경춘선 망우선 (중화고가교)